에지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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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키/보드 피팅.

자신의 스킹스타일에 스키의 성능을 맞추면 스키가 잘 타지게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스타일에 스키/보드의 성능을 맞추는 것을  '스키/보드피팅' 이라 합니다.

 스키/보드 피팅에 대한 이해.

전통(conventional)스키와 카빙(carving)스키,
레이싱과 인터스키의 튜닝
그리고 스키를 다루는 역량과 취향에 따라서
튜닝기준이 달라야 잘 타지는 스키가 된다는 생각으로 magic eT를 개발했습니다.


특히 자기스키를 직접 정비하면.

1. 자기가 정비한 내용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관찰하면서 스킹을 하게 되기때문에

  저절로 스키의 특성을 느껴 이해하게 되고,

  다루기가 쉬워지면서 재미있고 더 잘 타지게 되는 것과,

2 자신의 스킹 스타일에 스키의 성능을 맞추는 '스키 피팅' 을 할 수 있어 스킹이 잘됩니다.

tip : 스키를 출시된 규격 그대로 잘 정비하는 것이 기본이라면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서 잘 타지는 스키로 만드는 스키피팅은 업그래이드하는 것 입니다.


자가정비를 하면 다루기 쉬운 스키가 되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잘 타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키/보드 피팅 방법.  

Tip : 실제의 스킹/보딩에 있어서는 
         1.설면 상태  2.에지의 정비상태  3. 스키 피팅 상태(
사이드 각도와 디튜닝)
         의 순으로 스킹 컨디션에 영향을 줍니다.

 

    1. 자기만의 사이드 각도 찾는방법.
정의 :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져서 스킹(보딩)이 잘되는 에지각도를 찾는것입니다.
현상 : 사이드 각도가 적을수록 에지가 날카로워져서 설면에 예민하게 반응하게 되어 다루기가 까다로워 지지만 그차이는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방법 : 비교 관찰 할 수 있게 비슷한 슬로프 상태에서 사이드
튜닝 각도를 바꾸어 보면서 스킹이 잘되는 자기만의 에지각도를 찾으세요.
수명 : 스키의 수명인 에지가 갈려 나가는 걸 염려하지 마세요. 이 계시판 다음 메뉴에 있는 "에지정비와 스키수명" 에 대한 내용처럼 유념은 하되 마음껏 튜닝하여도 됩니다.

      Tip 1:일반적인 상급스키의 에지 두께인 2.5mm를 에서는,
            1°가 적게(예 89°→ 88°) 정비 할 때, 날은 거의 그대로 이고 반대편에 많이 갈리는 부분은 불과 0.04mm(A4용지 두께의 2/5, 각도를 낮출 때 한번만 갈리는 겁니다)에 불과 합니다.
      Tip 2: 사이드 각도 보다는 정비상태가 스킹 컨디션에 영향을 주지만,
      Tip 3: 동일한 설면(특히 강설)에서의 사이드 각도 차이로 인한 스킹 컨디션은, 대부분의 스키어가 현저한 카빙감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Tip 4: 사이드 각도가 크면 설면을 파고 드는 성능이 저하되어 부드럽고 다루기 쉬워 지지만 카빙의 맛이 떨어 지며,
사이드 각도를 적게(날카롭게) 튜닝을 하면 스키가 예민(설면에 걸려서)하여 져서 다루기 까다로워 지지만, 이것이 진정한 고성능 카빙 스키일 것도 같습니다.
- 스키의 탑부분의 느낌을 읽으면서 지긋이 스키를 기울여 회전에 진입하는것이 (숏턴에서도 동일) 카빙의 기본입니다.

      Tip 5: 사이드 각도의 선택은 스키의 수명과 스키를 다루는 기술과 취향으로 정해 지는데, 사이드 각도가 적으면 마모가 잘 되면서 다루기가 까다롭지만 카빙이 수월하며, 사이드 각도가 크면 다루기가 부드럽고 수명이 조금 길집니다. 

   2. 자기만의 디튜닝을 찾는 방법.
정의 : 디튜닝은 스키(보드)의 탑부분은 10~15cm 테일부분은 5~10 cm 정도로 에지 날을 무디게 하여 회전을 수월하게 하기위한 에지 정비 방법입니다.
현상 : 디튜닝이 깊으면(에지를 많이 무디게 하면) 스키를 다루기가 부드럽고, 디튜닝을 하지 않아 에지가 날카로우면 설면에 에지가 예민하게 작용하여 다루기가 까다롭습니다.
방법 : 우선은
디튜닝을 하지 말고 스킹을 하여 보아서, 스키의 탑 에지가 설면에 걸리는 현상을 느낄 시 에만 조금씩 연마석으로 에지를 처음엔 10cm 를 무디게 하고 그래도 꺼끄러우면 15cm를 무디게 하면서 무딘 정도를 더해 가면서,
조금 날카로워 다루는데 유의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때까 카빙스키에서는 최적인것 같습니다.
이때 : 유의 할점은 반 강설 정도의 설질에서 유난히 걸리는 상태를 경험 할 수도 있으니, 이럴 때는 기준에서 예외로 하고 몇번더 관찰 합니다.
수명 : 디튜닝으로 무뎌진 에지는 베이스 평탄작업을 하거나 사이드를 많이 갈아내야 복원이 되기 때문에 유념하여야 합니다.

        Tip 1: 전통스키에서는 스키의 길이와 체중이동(수직개념)에 의한 회전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디튜닝이 안돼어 있으면 탑 에지가 설면에 걸려 회전이 안돼는(넘어지는) 현상이 뚜렷했지만,
스키의 길이가 20여cm 짧아지고 스키를 기울여(수평개념) 회전하는 카빙스키에서는 짧고 강한 피봇팅에 의한 스킹 스타일이 아니라면 디튜닝이 얇거나 안하는것이 카빙스키의 장점을 인지한 튜닝 방법인것도 같습니다.
  

   3. 자기만의 부분 튜닝의 위치
정의 : 에지의 마모되는 부분만을 관찰하여 튜닝합니다.
방법 : 에지의 마모상태를 관찰하여 마모되는 부분만 살짝 연마석이나 줄로 튜닝합니다.
           예 : 전체 튜닝 1회 할때 부분 튜닝 2회(설질에 따라 다르게 적용) 

        Tip 1: 에지의 마모는 탑부분과 테일 부분은 덜 달고, 부츠 아래 부분은 잘 다는 편입니다.

        Tip 2: 에지가 마모되는 상태를 관찰하여서 전체 튜닝은 이따금하고 부분튜닝을 하면 유지가 수월합니다.
 
   4. 각도의 편차와 버(burr)가 스킹에 미치는 영향. 
       
Tip 1: 인터스키에 있어서 작은 에지 각도의 편차는 스킹에 문제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Tip 2: 수직버(burr)는 그립력이 향상되는 느낌(얼티 메이트 그립 효과)이지만, 베이스 면과 나란한 수평버는 스키바지를 자르기도 하고 그립력에 장애를 주는 경험했습니다.
        Tip 3: 다만 1/100 초를 단축해야 하는 레이싱의 경기력에는 버와 각도의 편차가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제가 에지정비를 연구하면서 경험한 일들 입니다.
제 경험과 다른 견해가 있을 것도 같기 때문에 반듯이는 아니지만...
에지 정비 방법으로 인한 스키의 성능의 차이는 확연하게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직접 느끼면서 자기 만의 정비기준을 마련하여 보세요. 


 
에지 정비를 자주하여서 스키수명이 단축되는 정도(아주 미미한...)는
  스키가 잘 타져서 행복한 거에 비하면 별거 아 닐 것입니다...^^

   꼭 : 자기가 튜닝한것이 어떤가를 읽으면서 스킹하기 바람니다.
   그러면 : 어느때 부터는 마술에 걸린것 처럼 
                     스키가 만만해 지면서 잘 타지지고 있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magic  eT   2007.02.

 

 

 

  

 

    magic eT                                                        
   
스키를 잘타게 하는 마술이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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